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테마스터디

테마별 회화로 Listening Skills을 익혀보세요. 듣고 받아 써보고 번역하고 어휘를 익혀보세요.
더불어 내용에 대한 제반 지식까지 찾아 학습하신다면 최고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내강의실 1대1 대화 상세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현장영어]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안녕하세요?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의 이은경입니다.  English USA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는 영어 표현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오늘의 대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


Good afternoon.  I’m Martin Learner.  Are you Dr. Haroon?


Yes.  Hello.  We’ve met.


Have we?


We met last year.


Where?


At the hospital.  I worked at the hospital last year.


Do you work there now?


No.  I work here at the clinic.  Sometimes I have patients at the hospital.


Who are your patients at the clinic?


Many are old people.  Many are poor too.


Do you like old people?


Yes, I do.  They’re interesting.  I like children too.  But I learn many things from old people.  Can you see that old man near the door?


Yes.  He has an interesting face.


He has an interesting life.


How old is he?


He’s about eighty years old.  He was a photographer.  He lived in Europe for sixty years.


Is he an American?


Yes.  He went to Europe to study.


*****


마틴이 한 클리닉, 의료기관을 찾아, 그곳에서 일하는 한 의사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대화 해석해 보죠.  Good afternoon.  안녕하세요?  I’m Martin Learner.  저는 마틴 러너 입니다.  Are you Dr. Haroon?  하룬 의사 선생님이십니까?  Yes.  Hello.  네, 안녕하세요?  We’ve met.  우리 만났었죠.  Have we?  우리가 만났적이 있었나요?  We met last year.  우리는 지난해에 만났었죠.  Where?  어디서요?  At the hospital.  병원에서요.    Do you work there now?  지금 거기서 일하십니까?  No.  I work here at the clinic. 아니요. 저는 여기 클리닉, 의료 기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Hospital 병원은 입원실이나 수술실 등 모든것이 갖춰진 곳이고, 클리닉은 의료 기관이지만 그런 시설들은 없습니다.  클리닉에도 종류가 많은데, 오늘 대화에서 Dr. Haroon이 근무하는 클리닉은 가난한 사람들과 노인층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의료기관이죠.  마틴이 Who are your patients at the clinic?  클리닉에 오는 환자는 어떤 사람들이냐고 물었을 때, Many are old people.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든 사람들이라고 했고, 또, Many are poor too.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다고 대답했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 old people이라고 했는데요, 또 다른 표현으로 elderly people, E-L-D-E-R-L-Y, elderly people 이 있습니다. 그리고, senior citizen이라고도 합니다.  나이가 어린 청소년들은 성숙하게 보이기 위해 나이가 들어보이게 옷을 입는다던가 치장을 하려고 하지만, 정작 나이가 든 사람들은 어려 보이고 싶어 하는게 사람의 심리입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도 노인관련 용어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old O-L-D old 나이많은, 고령의 라는 뜻이죠.  Old라는 단어가 사용된 호칭은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old man, old woman같이 말이죠.  Retired person 은퇴한 사람이라는 거죠.  Retired person이나 senior citizen같은 단어가 old people을 대체할 수 있겠죠?  미국 뷔페 식당에 가면 뷔페의 정확한 영어 발음은 buffet 입니다.  senior citizen, adult, kid라는 단어 옆에 가격이 붙어있는 것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보통 성인 어른의 가격과 노인들 어린이들의 음식 가격이 다르게 적혀 있습니다.  여기서 senior citizen이란 65세 이상의 나이드신 분들을 가리킵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 한 번 오늘의 대화 들어보겠습니다.


Tape


계속해서 대화 살펴보겠습니다.  How old is he?  그는 몇 살 입니까?  나이를 물어볼때는 old라는 단어가 꼭 들어가야 하죠?  How old is he?  그는 몇 살 인가요?  He’s about eighty years old.  그는 대략 80살쯤 되었습니다.  Is he an American?  그는 미국인입니까?  Yes.  He went to Europe to study.  그렇습니다.  그는 유럽에 공부하러 갔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How old is he?


He’s about eighty years old. 


Is he an American?


Yes.  He went to Europe to study.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How old is he? 대략 여든이라고 대답하십시오.


 Is he an American?  네, 그는 유럽에 공부하러 갔습니다.라고 대답하십시요.


이번에는 여러분이 먼저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그의 나이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십시오.


 He’s about eighty years old. 


그는 미국인 입니까?라고 물어보십시오.


Yes.  He went to Europe to study.


마지막으로 한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Tape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voanew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