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쓴 수강후기는 이티폰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썼는데요.
이번에는 읽는 분들이 도움이 되시라고 영어실력향상 노하우를 써보려고 합니다.
대학교졸업 후, 영어에 손 놓고 있다가 서른여덟에 시작해서 그래도 매일 꾸준히 하게 된지 약 만 4년 정도 된것 같네요.
다른 전화영어에서 1년반, 이티폰에서 2년반 약 4년정도가 됐네요.
[4년전 나름 공부원칙]
1.오직 말하기에만 집중하자.
2.전화영어를 쉬지말자. 예습을 했든 안 했든 무조건 전화를 반는다.
3.하루에 30분이상은 하지말자. 주말에는 무조건 쉬자.
[4년후 결과]
1.전화영어레벨 1단계 상승 : 4.6 레벨(2년반전)에서 6.0 레벨(현재)
2.말하기 : 전문용어가 나오는 주제를 제외하고는 자유롭게 가능
3.듣기 : TBS EFM 영어뉴스 70% 정도 이해
4.쓰기 : 간단한 비지니스 영작문 사전없이 가능, 계약서나 전문분야는 사전없이 영작안됨
5.읽기 : 영자신문 일반기사는 사전없이 충분히 내용파악 가능, 경제분야나 IT쪽 기사는 사전없이 충분히 내용파악이 안됨
[시행착오]
1.쓸데없는 책을 많이 샀음, 거의 200만원 정도, 특히 두꺼운 책은 거의 안 봤음.
2.문장이 들리게 된다고 해서 그냥 넘어감.
3.중요패턴이나 숙어, 잘 안외워지는 것들을 노트에 정리하지 않음
4.영어공부 초기에 많은 공부방법들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이나 책에서 찾아보지 않고 그냥 막 덤벼들었음
5.쉽다고 외우지 않고 넘어감
6.입을 열어 말해보지 않고 넘어감
7.빨리 마스터하고 싶은 욕심에 진도를 너무 앞서거나 많이 나감, 이런 경우 분명히 쉽게 잊어버림, 직장인이 할 수 있는 그리고 개인별로 할 수 있는 용량이 있다고 생각함.
8.단어나 숙어를 따로 외움, 이렇게 외우면 대부분 절대 말하기로 이어지지 않음
9.문법책 붙들고 씨름하는 것.
[효과적이었던 방법]
1.초반에 얇은 기본 영어회화책을 전부 외워버림, 나중에는 MP3보다 빨리 말하게 될때까지,... 200페이지미만 2권정도가 적당 : 영어회화의 기본을 형성함, 맞장구, 대화연결 등....
2.중반에 영어회화패턴책 2권을 다독함 : 결국 본론에 들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회화패턴을 바꿔가며 말하게 되게 됨. 많은 회화패턴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록 더 말하기가 자유로워지고 멋진 말이됨.
3.중요패턴이나 숙어, 잘 안외워지는 것들을 노트에 정리함.
4.동일한 문장 반복적으로 읽고, 듣고, 쓰고, 입으로 말해야 함.
5.내가 이어폰을 끼고 듣고 있는 내용을 작게든 크게든 반드시 따라 한다.
6.전화영어를 마치고 그 자리에서 즉시 오늘 내용을 한번 더 복습.
7.대화형식의 문장들은 각 문장의 쓰임과 의미를 명확히 해주고 실용적임
8.기본 회화실력없이 비지니스회화, 토론영어에 도전하는 것은 탑을 꺼꾸로 쌓는 것과 같다.
[결론]
1.절대 빨리 실력이 늘지 않는다.
만1년 : 오늘 뭐했는지, 내일 뭐할 건지 등등.... 물어보는 내용에 대해서만 짧게 짧게 쉬운 말들을 한 두문장 정도 말한다. 머리속에서 문장을 만들고 그리고 이야기 한다.
만2년 : 공부한 내용에 대해서는 5문장이 넘어가게 말한다. 자신이 아는 문장패턴들을 조금씩 바꿔가며 말하기 시작한다.
만3년 : 조금씩 토론을 할 수 있고, 끼어들거나 가벼운 농담도 한다.
2.영어공부를 시작하기 전, 분명한 목표를 세워라.
3.영어공부하는 방법을 인터넷, 책, 수기 등을 충분히 읽고 자기에 맡는 것이 무언지를 찾고, 그것이 네게 맞다면 거기에 집중하고 자주 공부방법과 교제를 바꾸지 마라.
4.영어회화를 혼자 해서 마스터할 수 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통행크스 주연의 캐스트 어웨이를 보면 알게 된다. 함께 할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 전화영어나 영어동아리나 영어회화소모임이나...
5.회화공부와 함께 자기분야 전공영어에도 집중해야 한다.
직장인이라 공부할 시간도 별로 없어서 매일 조금씩 꾸준히 했습니다.
1년뒤 5년 기념글도 쓸수 있었으면 합니다
